-
케이블 클램프, 새들일상/DIY 2019. 8. 14. 00:59
케이블 클램프와 새들
케이블 클램프()와 새들(Saddle)인데, 새들과 클램프는 함께 쓰이는 말입니다. 정확히 어느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새들
왼쪽 위의 제품을 보면 파란색은 외경, 빨간색은 내경입니다. 저 PVC새들의 크기는 빨간색 내경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저 부분을 전선삽입구라고 부르며, 단위는 mm입니다. 제품 크기에 따라 숫자+N으로 표시되는 일도 있습니다. 크기를 나타내는 기호로 T를 사용합니다. 저 제품은 5N 제품으로 T:7mm입니다.
아래쪽 금속 제품은 스틸 클램프라고 불리며, 양쪽에 모두 나사 구멍이 있어서 양새들(Double Saddle)이라 불립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한쪽만 나사 구멍을 가진 반새들(Single Saddle)도 있습니다. 전선용은 전선 새들로 불리기도 합니다. 저야 전선에만 사용하지만, 원래 용도로는 수도관이나 가스관 등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스틸 클램프는 크기를 나타내는 기호는 T이며, 단위는 '호'입니다. 저 제품은 12호, T:13mm입니다.
각각 전선 두께 7mm짜리와 13mm짜리를 벽면 등에 고정할 때 사용합니다.
이름과 종류
- 고정되는 곳이 하나인가? - 새들(양새들), 반새들(편새들, 한쪽 새들, 편측 새들)
- 재료가 무엇인가? - 스틸 새들, PVC 새들, 철편 새들
- 어떤 형태인가? - 안장처럼 생겼으면 새들, 둥글게 말렸으면 클램프. 단 클램프를 새들(그립 새들)로도 부르고, 새들을 클램프로도 부릅니다.
- 보통 새들은 밴드 형태라서, 새들 밴드라고도 불립니다.
'일상 >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위치와 전선 절단 길이 (0) 2019.08.06 댓글